IT - S/W, Biz/S/W Development

애자일 입문자를 위한 책, 정보

Ever White 2014. 5. 22. 17:18

애자일? 저도 모릅니다. 알아보려고 조사하는 것이고, 일부 정보는 입문자에게 적합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Books


애자일 마스터

입문자에게 추천되는 책입니다.

추천글 : http://soomong.net/blog/2012/08/02/book-agile-master/,  http://arisu1000.tistory.com/27567


애자일 프랙티스

입문자에게도 괜찮다고 합니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린 소프트웨어 개발의 적용


 린 스타트업


■ 경험과 사례로 풀어낸 성공하는 애자일

이 책은 입문자에게는 적합한 책이 아닙니다. ( http://www.insightbook.co.kr/post/1031 )

■ 책 추천 글 ---   https://groups.google.com/forum/#!topic/abqna/nVCyt_eZtNg 

내용도 아래에 카피해둡니다.


우선 가장 기본은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입니다. 얇고, 재미있고, 배울 꺼리도 아주 많이 있습니다.
애자일의 기본적인 것들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여러 번 읽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스크럼과 XP도 먼저 읽을만 합니다. 요새 스크럼을 적용하는 분들이 많고, 그만큼 적용하기 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후에 두 가지 갈림길이 있습니다. 하나는 기술적인 부분으로 들어가는 것이고, 하나는 사람에 관한 부분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Agile Coach Squared에서 Reading에 있는 것들은 사람에 관한 부분이 좀 더 부각된 부분이고 Technical Reading은 기술적인 부분에 관한 부분이 강조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Reading에서 맨 위 2개를 제외하고 아래 책들은 읽기 쉽고, 읽어볼만 합니다.
  1. 이너게임
  2. 비폭력대화
  3. 넛지
  4. 실용주의 사고와 학습
  5. 컨설팅의 비밀
  6. 대체 뭐가 문제야
Technical Reading 에서는 실제로 적용해 보고 싶은 것 부터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적용하기 쉬운 것들을 골라보면(이쪽에는 제가 아직 못 본 책들이 많습니다. ㅜㅡ)
  1. 시간을 요리하는 뽀모도로 테크닉
    1. 리스트에 없는데 최근에 나온 책입니다. 혼자 적용해보기 좋습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조금씩 혹은 집에서 혼자 있을 때 적용해 보기를 권합니다.
  2. 스크럼
    1. 스크럼에서 다루는 아침회의, 소멸차트, 스프린트 등등 프로젝트 관리쪽에 적용하기 좋습니다.
  3. 애자일 회고
    1. 이거 아주 좋습니다.
  4. 테스트 주도 개발
    1. 완전 개발의 꽃입니다. 개발에 이것이 도입된다면 판타지 속에서 개발을 하는 겁니다.
  5. 사용자 스토리
    1. 다른 책들 보다가 보면 많이 나올 겁니다.


HEAD FIRST SOFTWARE DEVELOPMENT

도 괜찮을거 같은데 현재 절판이네요 ( 추천글 : http://pragmaticstory.com/1589 )


■ 책 추천 정리 - http://www.ac2.kr/reading/technical-reading

  • 개론적 이해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 스크럼과 XP

  ......


애자일SW개발101 ( 무료배포도서 )

애자일SW개발101.pdf




About Kanban


 칸반?

KANBAN < SCRUM < XP    

  칸반이 덜 규범적이라네요  http://pragmaticstory.com/2063 )

* 만화로 칸반이 뭔지 볼까요 :  http://postgame.tistory.com/455

* 칸반 관련 글 : 칸반 나라의 하루



 칸반 추천도서 3종 (  http://selfothercontext.com/2014/04/17/kanban-books/ )

Kanban: Successful Evolutionary Change for Your Technology Business

Kanban 처음에 이 책으로 시작하랍니다. 개인출판이라 편집상의 실수, 사진 퀄리티 낮음 같은 작은 단점이 있답니다.


 칸반과 스크럼

실천적인 팁도 얻을수 있고, 입문하기에 좋은 책이랍니다. 대신 워낙 얇아서 깊이가 없다고 하네요

책이 그리 친절하지 않다는 평도 있습니다. 저는 일단 이 책은 제낍니다...

2014년 5월 현재로는 칸반 관련 유일한 번역서인듯합니다.


참고할만한 글들


Agile 적용의 어려움 (XP, Scrum)

그러나 Agile은 이렇게 해야 Agile을 한다~ 라는 표준화된 가이드라인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스토리로 합리적인 일정 산출을 합니다. 일정 산출결과 시간/인력 자원이 부족하면 고객을 설득하여 자원을 늘려달거나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것은 포기하라고 협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SI는,
품질높은 소프트웨어 보다는 결과물을 빠르게 찍어내는 것을 중요시 합니다.
납기 준수가 최고입니다. (더구나 납기일은 보통 일정 단축으로 점철되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납기 준수 지키다 보면 새롭게 Agile 기법을 익힐 학습시간은 더욱 더 없습니다.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 보다는 결과물 찍어내는게 우선이다 보니 품질 향상을 할 시간도 없습니다.


[SK C&C Agile방법론(SKPE-Agile):주요 Practice 및 적용사례] <1편> Agile Practice 적용 접근방법 및 짧은 개발주기 반복